이슈

내수·수출 격차 속 중견차 3사, 르노코리아 45% 급성장…KGM 수출 약진 비결은?

joeunday 2025. 12. 3. 15:12
반응형

2023년, 엇갈린 성적표: 중견 3사의 현재

올해 국내 중견 완성차 3사의 판매 실적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KGM은 성장세를 이어간 반면, 르노코리아와 한국GM은 감소세를 보였죠. 하지만 르노코리아는 내수 시장에서 45.1% 급성장하며 3사 중 유일하게 내수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각 브랜드별로 희비가 교차하는 가운데,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이 돋보입니다. 르노는 내수 시장에서의 약진을 발판 삼아, KGM은 수출 시장에서의 선전을 통해 전체 실적을 방어하며 2023년을 마무리하려 하고 있습니다. 한국GM은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활약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판매량 감소를 겪었지만, 12월의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반전을 노리고 있습니다.

 

 

 

 

KGM, 수출 성장으로 전체 실적 견인

KGM은 1~11월 누계 기준 총 10만876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수치입니다. 내수는 15.5% 감소했지만, 수출이 16.7%나 늘어나며 전체 실적을 견인했죠. 특히 튀르키예와 헝가리 등으로의 수출 확대가 눈에 띄는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차종별로는 코란도, 토레스 EVX, 토레스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량의 판매 물량이 늘어난 것이 주효했습니다. 이러한 수출 호조는 KGM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KGM은 내수 시장에서의 어려움을 수출 시장에서의 성공으로 극복하며, 긍정적인 미래를 그려나가고 있습니다.

 

 

 

 

르노코리아, 내수 시장 45.1% 급성장…그랑 콜레오스의 활약

르노코리아는 1~11월 누계 기준 총 8만1295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기 대비 11.9%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내수 시장에서는 4만7500대를 판매하며 45.1% 급증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 성장의 중심에는 주력 SUV '그랑 콜레오스'가 있었습니다. 그랑 콜레오스는 올해 1~11월 누계 3만7398대를 기록하며, 출시 이후 내수 시장에서 가장 안정적인 판매 흐름을 유지하는 중형 SUV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11월 내수 실적에서 르노코리아는 3575대를 판매하며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르노코리아는 내수 시장에서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통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국GM,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활약에도 불구하고…

한국GM은 3사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인 40만9810대를 기록했지만, 성장세는 주춤했습니다. 내수와 수출 모두 감소하며 어려운 시기를 보냈죠.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819대 판매되며 실적을 끌어올렸지만, 전체적인 판매 감소를 막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11월 단월 수출 실적에서는 4만2826대로 압도적인 물량을 보이며,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2만7328대로 수출을 주도했지만, 전체적인 실적 부진을 만회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한국GM은 12월,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판매 부진을 만회하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12월, 막바지 판매 경쟁…프로모션으로 승부

실적 희비가 엇갈린 가운데, 3사는 12월 한 해 마무리를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판매 드라이브에 나섰습니다. 르노코리아는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이 마지막으로 적용되는 12월 모델별 '개별소비세 더블 혜택'을 제공합니다. 한국GM은 트랙스 크로스오버, 트레일블레이저, 콜로라도, 시에라 구매 고객에게 할부 프로그램과 현금 지원을 제공하며, '윈터 럭키 드라이브' 이벤트를 통해 경품 추첨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KGM은 내수 확보를 위해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을 렉스턴 뉴 아레나까지 확대 운영하며, MZ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3사는 12월,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판매 실적을 끌어올리고, 2024년의 긍정적인 시작을 다짐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대, 르노코리아의 미래 투자

르노코리아는 부산공장을 전기차 생산 기지로 전환하기 위해 68개 설비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최근 APEC CEO 서밋에서 부산공장의 전기차 생산 관련 추가 설비 투자를 비롯한 한국에 대한 신규 투자를 약속했죠. 르노코리아는 전기차 시대를 대비하며,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는 르노코리아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르노코리아는 전기차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3년 자동차 시장, 경쟁과 생존의 드라마

2023년, 중견 3사의 판매 실적은 내수와 수출 시장의 변화 속에서 엇갈린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KGM은 수출 시장에서의 약진을 통해, 르노코리아는 내수 시장에서의 급성장을 통해, 한국GM은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활약에도 불구하고, 각자 다른 방식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있습니다. 12월,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2023년을 마무리하고, 2024년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중견 3사의 행보에 많은 기대가 모아집니다.

 

 

 

 

자주 묻는 질문: 중견 3사의 2023년 성적표

Q.KGM의 수출 성장의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요?

A.튀르키예와 헝가리 등으로의 수출 확대를 통해, 친환경차량의 판매 물량을 늘린 것이 주요 요인입니다.

 

Q.르노코리아의 내수 시장 급성장의 비결은 무엇인가요?

A.주력 SUV '그랑 콜레오스'의 성공적인 판매와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주효했습니다.

 

Q.한국GM의 12월 판매 전략은 무엇인가요?

A.트랙스 크로스오버, 트레일블레이저 등 주요 모델에 대한 할부 프로그램, 현금 지원, 윈터 럭키 드라이브 이벤트 등을 통해 판매를 촉진할 계획입니다.

 

 

 

 

 

 

반응형